출처: ‘아프니까 사장이다’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에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후불결재 먹튀’에 관한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출처: ‘아프니까 사장이다’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에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후불결재 먹튀’에 관한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최근 식당에서 음식을 시켜 먹은 뒤 돈을 지불하지 않는 소위 ‘먹튀’ 손님에 의해 피해를 입는 자영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또다른 형태의 ‘먹튀’에 관한 논란이 일고 있다. 바로 ‘후불결제 먹튀’가 그것이다.

소상공인ㆍ자영업자 커뮤니티에서 배달 어플을 통해 주문한 고객이 후불을 선택하였으나 카드 단말기 오류로 계좌 이체를 하기로 한 고객이 이체를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올라오자 비슷한 경험을 했다는 댓글들이 달렸다.

댓글 중에는 ‘항상 배달-카드로 똑같은 주문하셔서 기억하는데 그날따라 이상하게 너무 많이 시키더라’라는 내용의 고의적 ‘먹튀’를 시도한 정황도 포착되었다. 배달 플랫폼의 경우 업체와 소비자간의 결제부터 배달까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 이런 후불 미결제 사태가 발생하면 자영업자가 직접 받아 내거나 경찰에 신고를 해야 한다. 

스터디 카페를 운영하는 A사장은 초과 시간에 대한 후불 결재를 하지 않고 다른 회원으로 인해 문이 열리면 그 때를 이용해서 귀가 하는 고객에 대한 불만을 호소 했다. 또 어떤 회원은 정기권 이용 시간이 되면 퇴실처리를 하고 15~20분 무단 사용하다가 다른 회원이 나갈 때 같이 나간다며 비 양심 고객들로 인한 고충을 토로했다.

이렇듯 ‘먹튀’는 주문과 동시에 결재를 하는 곳이 아닌 후불로 결재 되는 경우에 발생 된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이 된 후에 결재하는 것을 악용하는 고객들이 많아지면서 결재를 받아 내는 일을 직접 해야 하는 자영업자들의 한숨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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